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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강해 4,5,,6

2021.07.16 14:31

두영규 조회 수:73

 

성경: 요한복음 1:15-18

주제: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증거

 

1.    예수 그리스도의 선재(pre-existence – 15):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드러냄=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 ”

 

2.    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하신 하나님(16):

충만” = 차고 넘치는 충분한 분량 = 하나님의 능력과 속성 전체를 완전히 갖추고 있음을 의미한다.

      루터 – “예수 그리스도의 충만함은 아무리 물을 퍼 내어도 고갈되지 않는 샘과 같다.”

      1:19 =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2:3 = “(예수 그리스도)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

          2:9 = “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4:13=”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속임수와 간사한

                     유혹에 빠져 온갖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3.    지속적으로 은혜를 공급하시는 예수 그리스도(16):

위에” = ‘중단되지 않고 계속적으로 베풀어지는’ (고후 6:2)

 

4.    율법보다 뛰어나신 은혜와 진리로 구원을 베푸시는 예수 그리스도(17):

율법’ = 불의를 깨닫게 해 주나 의인이 되게 하지 못함.

예수 그리스도’ = 구원을 가져다 주심 = 우리를 완전하게 만들어 주는 은혜와 진리를

        가져다 주심.

-     은혜와 진리가 함께 우리에게 일해야 한다. 은혜없는 진리, 진리없는 은혜는 하나님의 구원을 가져오지 못한다.

 

5.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 =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시다

품 속에 있는” = 장소적 의미가 아니라 상태적 의미를 나타낸다 =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의 인격적인 친밀함을 의미함.

 

 

<적용>

1.    나에게 있어서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이신가?

 

 

2.    어떻게 하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까지 성장할 수 있는가?

 

 

 

 

 

 

 

 

성경: 요한복음 1:19-34 

주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세례 요한의 증언

 

1:1 – 1:18 = 요한복음 전체의 서론: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 선재성 그리고 성육신

1:19 – 12:50 =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의 아들되심을 세례 요한, 제자들, 예수님

                       자신, 사도 요한이 뽑은 7가지 표적 등으로 증거하고 있다.

 

1.    영적 소경이었던 유대인들: “네가 누구냐?”(19)

유대인’ = 남북 분열 왕국 시대에는 남유다 왕국에 속했던 유다지파와 베냐민 지파를 가리켰으나 포로기 이 후에는 이스라엘 전체를 가리켰다. 신약에서는 일반 유대 시민과 산헤드린 공회(제사장, 바리새인,사두개인,서기관, 장로들로 구성됨)를 가리켰다.

요한복음에서는 주로 산헤드린 공회에 속한 자들로서 예수님에 대하여 적대적인 감정을 가진 자들이나 예수님의 사역을 반대하는 자들을 가리킨다.

 

(1)  40:3; 4:5,6 = 세례 요한에 대한 예언의 말씀: 당시 종교 지도자들(제사장, 바리새인, 서기관)은 구약에 정통한 사람들이었다(2).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말씀을 믿지 아니함으로써 예언이 이루어졌음을 깨닫지 못하였다.

 

(2)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요 아무런 쓸모가 없음= 2:19/ 11

 

(3)  말씀에 대한 지식은 있으나 믿지 않는 이유= 교만과 욕심 때문에 들어도 깨닫지 못함

 

(4)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날마다 새로워지며 주님을 닮아가야 한다: 12:1-2

 

2.    세례 요한의 겸손한 사역(23):

(1)  자신의 신분을 그대로 드러냄(20):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세례 요한을 메시야로 여겼던 유대인들의 착각(3:15; 13:25)

 

(2)  세례 요한은 유대인들의 착각을 정확히 지적했음(21)        

           엘리야” = 죽음을 보지 않고 승천했던 엘리야 선지자가 다시 올 줄로 알았던    

                           유대인들.

          그 선지자”= 모세가 예언했던 나와같은 선지자를 가리키는 말로서 모세가 언급한

             그 선지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3:22).

 

(3)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종으로서 신분을 드러냄(23):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 = 말씀(예수 그리스도)을 증거하는 소리요, 도구에 불과하다는 겸손.

 

<적용>

1.    내가 고백한 믿음은 행함으로 드러내고 있는가?

 

2.    나는 겸손함으로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소명을 감당하고 있는가?

 

 

 

 

성경: 요한복음 1:29-34 

주제: 하나님의 어린 양이신 예수 그리스도

 

1.    세상 죄를 속죄하기 위하여 오신 예수 그리스도(29):

밷전 1:18-19 =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이 물려 준 헛된 행실에서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된 것이 아니요 오직 흠없고 점 없는 어린

                        양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우 피로 된 것이니라 

유월절 어린 양(12:1-14):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예표함.

 

2.    세례 요한의 사역의 주인공이신 예수 그리스도(30-31): 예수 그리스도는 예언된 메시야이심.          

-세례 요한의 세례: 회개의 세례 =메시야을 예비하는 사역

 

36:25 = “맑은 물을 너희에게 뿌려서 너희로 정결하게 하되 곧 너희 모든 더러운 것에서와 모든 우상 숭배에서 너희를 정결하게 할 것이며

    

     13:1 = “그 날에 죄와 더러움을 씻는 샘이 다윗의 족속과 예루살렘 주민을 위하여

                      열리리라

 

<비교> 교회의 성례인 침례(물세례) = 죄씻음과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의미함

 

3.    하나님 아버지께로부터 중보자로서 위임을 받은 예수 그리스도(32):

성령의 기름부으심을 받은 예수님

 

4:18 =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10:38 =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으며 그가 두루 다니시며

                선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사람을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하셨음이라

 

4.    중생하게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33):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는 이” = 죄인된 인간이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성령으로 거듭나는 중생의 경험을 의미한다(고후 5:17)

 

6:3-4 =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사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2:11-12 =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의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성경: 요한복음 1:35- 42(2019.3.24.)

 

루이빌 임마누엘 한인교회(The Immanuel Korean Church of Louisvil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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