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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강해 1,2, 3

2021.07.16 06:34

두영규 조회 수:83

 

성경: 요한복음 1:1-5 

주제: 창조의 주체와 빛 되신 예수 그리스도

 

1.    창조의 주체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 (2,3):

만물” = 과거, 현재, 미래에 존재하는 모든 만물

그로 말미암아” = ‘그를 통하여’(through Him) = 만물을 창조함에 있어서 성부가 주관자가 되시고, 성자는 그 대리자가 되신다.

 

고전 8:6 = “그러나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났고 우리도 그를 위하여 있고 또한 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니 만물이 그로 말미암고 우리도 그로 말미암아 있느니라

 

1:16 =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     예수 그리스도는 창조의 중보자가 되실 뿐만 아니라 재창조 사역인 구원에 있어서도 중보자이시다(10:9; 5:1).

 

2.    생명의 주체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4):

생명” = ‘조에’ = ‘죽음과 대비되는 생명/ 영생 <-> ‘비오스’(생명): 일반적인 생활/생애

 = 이 생명은 단순히 살아있음을 의미하지 않고 성도가 그리스도 안에서 계속적으로 누리는 가장 높고 활력에 찬 영적, 도덕적 생명을 의미한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만이 영적 생명을 믿는 자에게 가져다 준다.

 

3.    예수 그리스도는 빛이시다(4):

” = ‘포스’ = 달빛이나 별빛처럼 반사광이 아니라 태양빛처럼 자체적으로 발사하는 빛

= 예수 그리스도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임.

 

4.    세상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5):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 ‘빛이 어두움 안에서 비추고 있으니’ = 죄악 된 세상 안으로 오신  

    예수님의 성육신의 사건을 의미함 = 생명의 빛 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악으로 어두운

    세상 안에 들어오셨음.

 

·         구약: 생명을 주는 말씀의 빛이 여러 선지자들을 통해 비추었음(벧전 1:10).

·         신약: 예수님을 통해 그리고 이 후로는 성령님을 통해 비추고 있음(16:13).

 

5.    영적 빛에 대한 어둠의 무지함(5):

” = 영적인 생명을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 <-> “어둠” = 영적 죽음 상태에 있는 세상

 

<적용>

1.    예수 그리스도는 내 인생의 주인이시다.

2.    영원한 생명의 통로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3.    인생을 밝게 해 주시는 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성경: 요한복음 1: 6 – 18

제목: 예수님의 성육신

 

·         마태/누가 = 성육신 탄생을 있는 그대로 기록

·         요한 = 성육신 사건의 신학적 의의와 목적을 드러내 줌

 

1.    세례 요한의 증거(6-8):

(1)  세례 요한의 위치/신분(6):

-     났으니” = 과거 어느 시점에 지음을 받은 존재임을 드러내고 있음

(비교) “계시니라”(1) = 피조물이 아니라 과거부터 있어 왔던 본질적인 존재

-     께로부터”(‘파라’) = 친밀하나 동등한 교제가 가능하지 않는 존재

(비교) “함께”(1– “프로스’) = 친밀하며 동등한 인격적 관계

-     보내심을 받은” = 메시지나 임무를 위임받아 파송된 경우를 의미함.

 

(2)  세례 요한의 사명(7-8):

-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위해 보냄을 받음 = “증언”(마르튀리안)= 사실에 대한 증언

-     모든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도록 매개자의 역할을 맡음

-     세례 요한은 메시야가 아님을 드러 냄: 당시의 많은 사람들이 세례 요한의 사역을 통해      

     그를 메시야로 여기는 오해를 갖고 있었음(3:15; 19:3,4)

 

2.    참 빛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9):

” = ‘알레디논’ = 불완전의 상대적 개념인 완전을 가리키는 용어

(비교) ‘알레데스’ = ‘’, ‘순수한’, ‘이상적인

-     불완전한 이 세상을 완전하게 하는 참 빛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냄

 

세상” = 하나님을 떠나 마귀의 지배 아래에 있는 것을 의미함 = “어둠”(5)

각 사람” =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의 특징을 보여 줌: 모든 시대에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분이심 = 무리로서가 아니라 개별적으로 만나주시는 예수님

 

-     비추는” =  성육신의 목적 = 세상 안으로 계속적으로 들어오는 구원의 빛으로 일하심

    = 예수님의 구원 사역은 성령을 통해 오늘날에도 계속 이루어지고 있음

 

<적용>

1.    성도()의 위치는 무엇인가?

 

2.    성도()의 사명은 무엇인가?

 

3.    예수 그리스도의 빛이 비치지 못하는 삶의 영역이 있는가?

 

 

 

 

 

 

성경: 요한복음 1:10-14 

주제:  성육신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1.    세상이 갖고 있는 의미:

(1)  피조물 세계/우주

(2)  사람

(3)  세상 문화 혹은 하나님을 대적하거나 떠난 불신 세계

 

2.    배척 당하신 예수 그리스도(10-11)

-     하나님을 떠나 영적으로 죽은 자는 예수님을 알지 못함

알지” =’기노스코’ = 관계 혹은 경험을 통한 인격적인 앎 (10:14-15)

-     예수 그리스도를 배척한 이스라엘 백성: “자기 땅”= ‘자기 소유

19:6 =

-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을 받은 자들이 하나님의 통치를 거부함 -> 이스라엘을 택하여 자기 백성으로 삼아 세상을 구원하고자 하셨으니 그들 역시 하나님의 통치를 거부함 ->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 세상을 구원하고자 하심

 

<적용> 나는 하나님께 소유된 자녀인가?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3.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길(12): 예수 그리스도를 으로서 영접하여 믿어야 한다.

영접하는”(엘라본) = 개인적인 영접을 의미한다 <-> 집단적인 영접(파랄람바노,10)

이름” = 호칭으로서의 의미가 아니라 한 존재의 본질 전체를 의미한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준 것처럼  나의 빛깔과 향기에 알맞는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 다오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나는 너에게 너는 나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의미가 되고 싶다.> 

4.    구원을 받은 자는 삶 속에서 끊임없이 예수 그리스도를 으로 믿어야 한다=  하나님의 자녀다운 모습이 되는 것은 점차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4:19).

믿는”(피스튜신) = 현재 분사형 = 영접하는데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삶

     속에서 믿는 것을 의미한다.

자녀”: (1)’휘오스’=양자가 됨으로 상속자가 된 것을 의미 한다. 

           (2) ‘테크논’=출생과 관련된 본성적 자녀를 의미한다.       

        - 12절에서는 테크논을 사용하여 거듭남을 통해서만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을

              드러내 주고 있다.

<적용> 나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계속해서 나의 구원을 이루어가고 있는가?

 

5.    구원은 오직 하나님을 통해 이루어진다(신적 기원 -12)

6.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하나님 되심(14):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

영광” = ‘독사’= 구약에서 하나님의 나타나심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 변화산상의 영광

은혜와 진리” = 하나님의 속성을 나타내는 용어(34:6; 25:10; 40:10)

<적용> 나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며 살고 있는가?

 

 

루이빌 임마누엘 한인교회(The Immanuel Korean Church of Louisvil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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