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강해 1,2, 3
2021.07.16 06:34
성경: 요한복음 1:1-5
주제: 창조의 주체와 빛 되신 예수 그리스도
1. 창조의 주체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 (2,3절):
“만물” = 과거, 현재, 미래에 존재하는 모든 만물
“그로 말미암아” = ‘그를 통하여’(through Him) = 만물을 창조함에 있어서 성부가 주관자가 되시고, 성자는 그 대리자가 되신다.
고전 8:6 = “그러나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났고 우리도 그를 위하여 있고 또한 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니 만물이 그로 말미암고 우리도 그로 말미암아 있느니라”
골 1:16 =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 예수 그리스도는 창조의 중보자가 되실 뿐만 아니라 재창조 사역인 구원에 있어서도 중보자이시다(요 10:9; 롬 5:1).
2. 생명의 주체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4절):
“생명” = ‘조에’ = ‘죽음’과 대비되는 생명/ 영생 <-> ‘비오스’(생명): 일반적인 생활/생애
= 이 생명은 단순히 ‘살아있음’을 의미하지 않고 성도가 그리스도 안에서 계속적으로 누리는 가장 높고 활력에 찬 영적, 도덕적 생명을 의미한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만이 영적 생명을 믿는 자에게 가져다 준다.
3. 예수 그리스도는 빛이시다(4절):
“빛” = ‘포스’ = 달빛이나 별빛처럼 반사광이 아니라 태양빛처럼 자체적으로 발사하는 빛
= 예수 그리스도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임.
4. 세상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5절):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 ‘빛이 어두움 안에서 비추고 있으니’ = 죄악 된 세상 안으로 오신
예수님의 성육신의 사건을 의미함 = 생명의 빛 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악으로 어두운
세상 안에 들어오셨음.
· 구약: 생명을 주는 말씀의 빛이 여러 선지자들을 통해 비추었음(벧전 1:10).
· 신약: 예수님을 통해 그리고 이 후로는 성령님을 통해 비추고 있음(요 16:13).
5. 영적 빛에 대한 어둠의 무지함(5절):
“빛” = 영적인 생명을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 <-> “어둠” = 영적 죽음 상태에 있는 세상
<적용>
1. 예수 그리스도는 내 인생의 주인이시다.
2. 영원한 생명의 통로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3. 인생을 밝게 해 주시는 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성경: 요한복음 1: 6 – 18
제목: 예수님의 성육신
· 마태/누가 = 성육신 탄생을 있는 그대로 기록
· 요한 = 성육신 사건의 신학적 의의와 목적을 드러내 줌
1. 세례 요한의 증거(6-8절):
(1) 세례 요한의 위치/신분(6절):
- “났으니” = 과거 어느 시점에 지음을 받은 존재임을 드러내고 있음
(비교) “계시니라”(1절) = 피조물이 아니라 과거부터 있어 왔던 본질적인 존재
- “께로부터”(‘파라’) = 친밀하나 동등한 교제가 가능하지 않는 존재
(비교) “함께”(1절 – “프로스’) = 친밀하며 동등한 인격적 관계
- “보내심을 받은” = 메시지나 임무를 위임받아 파송된 경우를 의미함.
(2) 세례 요한의 사명(7-8절):
-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위해 보냄을 받음 = “증언”(마르튀리안)= 사실에 대한 증언
- 모든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도록 매개자의 역할을 맡음
- 세례 요한은 메시야가 아님을 드러 냄: 당시의 많은 사람들이 세례 요한의 사역을 통해
그를 메시야로 여기는 오해를 갖고 있었음(눅 3:15; 행19:3,4)
2. 참 빛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9절):
“참” = ‘알레디논’ = 불완전의 상대적 개념인 완전을 가리키는 용어
(비교) ‘알레데스’ = ‘참’, ‘순수한’, ‘이상적인’
- 불완전한 이 세상을 완전하게 하는 참 빛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냄
“세상” = 하나님을 떠나 마귀의 지배 아래에 있는 것을 의미함 = “어둠”(5절)
“각 사람” =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의 특징을 보여 줌: 모든 시대에 모든 사람에게
구원(빛)을 주시는 분이심 = 무리로서가 아니라 개별적으로 만나주시는 예수님
- “비추는” = 성육신의 목적 = 세상 안으로 계속적으로 들어오는 구원의 빛으로 일하심
= 예수님의 구원 사역은 성령을 통해 오늘날에도 계속 이루어지고 있음
<적용>
1. 성도(나)의 위치는 무엇인가?
2. 성도(나)의 사명은 무엇인가?
3. 예수 그리스도의 빛이 비치지 못하는 삶의 영역이 있는가?
성경: 요한복음 1:10-14
주제: 성육신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1. ‘세상’이 갖고 있는 의미:
(1) 피조물 세계/우주
(2) 사람
(3) 세상 문화 혹은 하나님을 대적하거나 떠난 불신 세계
2. 배척 당하신 예수 그리스도(10-11절)
- 하나님을 떠나 영적으로 죽은 자는 예수님을 알지 못함
“알지” =’기노스코’ = 관계 혹은 경험을 통한 인격적인 앎 (요 10:14-15)
- 예수 그리스도를 배척한 이스라엘 백성: “자기 땅”= ‘자기 소유’
출 19:6 =
-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을 받은 자들이 하나님의 통치를 거부함 -> 이스라엘을 택하여 자기 백성으로 삼아 세상을 구원하고자 하셨으니 그들 역시 하나님의 통치를 거부함 ->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 세상을 구원하고자 하심
<적용> 나는 하나님께 소유된 자녀인가?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3.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길(12절): 예수 그리스도를 ‘왕’으로서 영접하여 믿어야 한다.
“영접하는”(엘라본) = 개인적인 영접을 의미한다 <-> 집단적인 영접(파랄람바노,10절)
“이름” = 호칭으로서의 의미가 아니라 한 존재의 본질 전체를 의미한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는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 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나는 너에게 너는 나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의미가 되고 싶다.>
4. 구원을 받은 자는 삶 속에서 끊임없이 예수 그리스도를 ‘왕’으로 믿어야 한다= 하나님의 자녀다운 모습이 되는 것은 점차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갈 4:19).
“믿는”(피스튜신) = 현재 분사형 = 영접하는데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삶
속에서 믿는 것을 의미한다.
“자녀”: (1)’휘오스’=양자가 됨으로 상속자가 된 것을 의미 한다.
(2) ‘테크논’=출생과 관련된 본성적 자녀를 의미한다.
- 12절에서는 ‘테크논’을 사용하여 거듭남을 통해서만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을
드러내 주고 있다.
<적용> 나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계속해서 나의 구원을 이루어가고 있는가?
5. 구원은 오직 하나님을 통해 이루어진다(신적 기원 -12절)
6.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하나님 되심(14절):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과 신성
“영광” = ‘독사’= 구약에서 하나님의 나타나심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 변화산상의 영광
“은혜와 진리” = 하나님의 속성을 나타내는 용어(출 34:6; 시 25:10; 40:10)
<적용> 나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며 살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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