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우상을 깨뜨려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살고자 짝퉁 하나님을 하나씩 삼고 살아갑니다. 그리고 그 짝퉁 하나님을 갖지 못하면 스스로 인생이 행복하지 않다고 여기며 낙심과 절망 속에 살아가게 됩니다. 본문 말씀 속의 삭개오가 그런 삶을 살고 있었습니다. 신체에 대한 콤플렉스를 돈과 명예로 보상받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동족 유대인들이 그토록 혐오하는 세리가 되는 데에 전혀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세리장이 되었고, 많은 부를 얻었지만 그의 인생은 전혀 행복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 삭개오가 그가 바라는 인생을 살게 되었습니다.
절망이 소망으로 바뀌고, 슬픔이 기쁨으로 변하게 되는 일이 그에게 벌어 졌습니다. 그는 진정한 인생 보상을 갖게 되었는데 그것은 바로 예수님과의 만남이었습니다. 삭개오는 예수님을 통해 그가 원하는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물질과 권세 조차도 해결하지 못했던 인생 숙제를 예수님을 만남으로써 해결 받았습니다. 이렇듯 예수 그리스도만이 인생 행복의 제공자가 되십니다. 예수님을 믿고 그와 동행하는 삶을 살아갈 때 우리 인생이 온전히 보상을 받게 됩니다. 삭개오는 예수님을 어떻게 만나게 되었습니까? (1) 그는 예수님과의 만남을 간절히 사모했습니다. 삭개오는 예수님을 마음에 만나고자 자신의 신분과 수치를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돌 무화과 나무 위로 올라가서 예수님을 보고자 할 정도였고, 예수님을 그의 집으로 영접하는 데에 전혀 주저하지 않았으며 기쁨으로 영접했습니다. 삭개오는 자기 인생을 바꾸어 줄 수 있는 예수님을 만나 뵐 수만 있다면 그 어떤 것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께 대한 사랑 때문에 자신의 수치를 드러내는 것을 개의치 않았습니다.
그가 평소에 우상으로 여겼던 것을 철저하게 부서뜨렸습니다. 이렇듯 우리 인생의 보상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로 쉬게하리라.” 예수님이 나의 삶을 만져주실 때 나의 인생이 회복되는 것입니다. 내가 바라는 인생을 보상받게 되는 것입니다. (2) 그는 잘못된 길에서 완전히 돌아서는 회개의 삶을 살았습니다. 재물과 명예를 인생의 버팀목으로 삼았던 우상 숭배의 삶으로부터 철저하게 돌아섰습니다. 날마다 회개의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육체의 소욕을 버리고 성령의 다스림 속에서 살아가야 합니다. 인생의 주인은 내가 아니라 하나님 되심을 믿고 날마다 자기 십자가를 지고 살아가야 합니다. 바로 이런 우리에게 하나님의 구원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온전한 인생 보상이 이루어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