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Be)와 행동(Do)
인간의 삶을 지배하는 두 가지 중요한 동사는 ‘존재하다(be)’와 ‘행동하다(do)’ 입니다. 전자는 ‘존재’를 , 후자는 ‘행위’를 나타납니다. 이 두 가지 중에 하나님께서 먼저 관심을 가지시는 것은 ‘존재(됨됨이’ 입니다. 인간이 어떻게 행동하느냐는 그가 어떤 사람이느냐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그러므로 ‘됨됨이(be)’가 항상 중요합니다. 구속(redemption)이 필요하게 된 이유는 단지 인간의 행위 때문만이 아니라 인간의 존재 때문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행위 뿐만 아니라 인간의 본성 즉 존재가 부패했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본성에 내재한 도덕적 결함이 없었다면 인간의 악한 행위도 생기지 않았을 것입니다. 타락한 인간들은 그들의 존재(본성)에 따라서 행동했습니다. 그들의 행위는 그들의 마음의 명령에 따라서 움직일 뿐입니다. 그래서 창세기 6장 5절은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함과 그 마음의 생각과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라고 선포하고 있습니다.
바다나 강이 오염되는 것은 오염 물질을 내놓은 공장이 있듯이 인간의 악한 행위 배후에는 악한 생각과 마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강물을 정화하려면 먼저 오염물질을 깨끗하게 해야 하듯이 인간의 행위를 바꾸려면 우선 인간의 본성을 깨끗하게 해야 합니다. 즉 ‘행위’가 의로워지려면 근원적인 ‘존재’가 거룩하게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 존재(본성)을 깨끗하게 하셨습니다. 성도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씻음을 받은 “새로운 피조물” 입니다. 그리고 성령께서 믿는 자 안에 거하셔서 성도로 하여금 구별된 삶 즉 거룩한 삶을 살게 해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통해 보고 싶어하시는 것이 바로 ‘거룩함’ 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이 하나님을 위해 무언가를 행하는 봉사(do)’가 있어야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받으실 만한 ‘삶’(be)이 있어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제사들을 드렸지만 하나님께서 그런 제사들을 받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신물이 나니 제사를 드리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왜 하나님께서 그들의 제사를 용납하시지 않았습니까? 왜냐하면 그들이 건성으로 혹은 전혀 경외와 존경이 없는 제사를 드렸기 때문이었습니다. 설령 우리들이 예배하는 행위, 물질을 드리는 행위 그리고 섬기는 행위를 한다 할지라도 그 모든 행동들 속에 우리의 진실한 마음, 경건한 마음 그리고 믿음이 들어 있지 않는다면 그 모든 행동은 아무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존재) 이 하나님께서 받으실 만한 것이 아니라면 겉으로 드러난 모든 행동들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성도는 존재와 행동의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하지만 ‘존재’가 빠진 ‘행동’은 하나님 앞에 결코 흠향 되지 않습니다. 성도는 성령의 도우심으로 나의 ‘존재’(됨됨이)를 바르게 해야 합니다.